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향의 계열

카테고리 없음

by 대즐링13578 2021. 1. 16. 10:14

본문

<향의 계열>

향수는 여러 향료를 조향해 만들어지므로 같은 향의 계열이라도 향에 차이가 있고 다양한 계열이 느껴지는 향수도 많습니다. 향의 종류는 수백 가지가 되지만 일반적으로 아래와 같은 계열로 분류됩니다.

 

1. 플로럴(Floral)

꽃 향을 이루는 말로 주로 여성 향수의 향료로 사용됩니다. 대표적인 플로럴 향료는 장미, 일랑일랑, 라일락, 재스민 등으로 원료에 따라 다양한 이미지를 연출할 수 있는 향입니다. 플로럴은 플로럴 프루티, 플로럴 프레쉬, 플로럴 알데히드, 플로럴 스위트로 나뉩니다. 플로럴 그린은 싱그럽고 풀향의 그린 향조가 섞인 향이고 플로럴 푸르티는 복숭아 등 달달한 과일과 상쾌한 꽃들이 어우러져 따스함이 느껴지는 향입니다. 플로럴 프레쉬는 싱글 플로럴부터 여러 가지 꽃을 조화시킨 플로럴 부케가 속하고 달콤함을 억제시킨 상쾌한 향이 특징입니다. 플로럴 알데히드는 파우더리한 느낌의 탑이 매력적인 향이고 플로럴 스위트는 달콤함이 느껴지고 오리엔탈 계열과 가까워 플로리엔탈로도 불립니다.

2. 프루티(Fruity) 

사과, 멜론, 복숭아, 코코넛 등 과일향이 사용되며 상큼하고 달콤한 열대 과일 향도 포함합니다.

3. 시트러스(Citrus) 

베르가못, 레몬, 오렌지, 자몽, 만다린 등의 감귤류 향으로 톡 쏘는 듯한 느낌의 신선하고 상큼한 향입니다. 조향 되는 향료에 따라 묵직하거나 경쾌한 느낌이 등 다양한 느낌을 줄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연령의 사람들에게 어울리고 남녀 누구에게나 어울리는 유니섹스적인 향이고 리프레쉬 효과를 줍니다. 휘발성이 강해 빨리 확산되고 지속 시간이 짧기 때문에 탑노트로 쓰이고 지속력이 약할 수 있기 때문에 부향률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시프레(Chypre) 

지중해의 키프로스 섬을 지칭하는 것으로 키프로스 섬에서 느낀 향을 모티브로 발매한 시프레라는 향수에서 유래된 시원한 식물의 향이 납니다. 떡갈나무에 서식하는 이끼인 오크모스를 기본으로 모스크, 앰버 등이 조화를 이룬 향으로 축축한 느낌이 들기도 하며 차분하면서도 시원한 향입니다.

5. 우디(Woody)

나무껍질, 목재 등 나무를 연상시키는 향으로 각 나무의 고유한 향을 원료로 사용해 만든 향입니다. 고상하고 중후한 느낌을 주고 부드러운 느낌의 샌들 우드와 이국적인 패츌리와 시더우드 등이 우디 계열과 잘 어울립니다.

6. 오리엔탈(Oriental)

서양인의 입장에서 느낀 동양의 향으로 동양의 관능적이고 신비로운 이미지를 표현한 향입니다. 머스크(사향노루), 앰버(향유고래의 분비물), 사향(사향노루) 등의 주로 아시아 지역에서 서식하는 동물들을 향료로 한 동물성 향료가 베이스로 쓰이고 바닐라, 발삼류 등의 향이 조화를 이루는 개성이 강한 향입니다. 무거우면서도 부드러워 고혹적인 느낌을 주고 관능적인 느낌으로 하여금 센슈얼리티 합니다. 중후하고 달콤하며 센슈얼하기 때문에 밤과 공식적인 자리에 어울리고 지속력이 좋아 겨울용 향수로 안성맞춤입니다.

7. 그린(Green)

막 베어낸 풀이나 잎사귀를 서로 맞대어 비빌 때 느껴지는 풀냄새로 자연을 연상시키고 신선하며 상쾌함이 특징입니다. 

8. 스파이시(Spicy)

계피나 정향나무, 후추향 등의 향신료를 연상시키는 자극적인 향이며, 플로럴, 앰버나, 우디 계열에 깊이를 더해 줄 때 사용되고 톡 쏘는 느낌이 강한 향으로 남성 향수에 많이 쓰입니다.

9. 푸제르(Fougere)

프랑스의 관광도시에서 유래된 말로 양치식물을 뜻합니다. 이끼 성분을 베이스로 한 향조로 머스크, 앰버 향 등과 조향 할 경우 지속성을 증가시킨 중후한 향이 납니다. 향은 전체적으로 부드럽고 감미로우며 편안한 느낌을 줍니다.

10. 마린(Marine)

바다 느낌을 주는 시원한 향으로 마린향은 자유로운 이미지를 연상시킵니다.

11. 알데히드(Aldehyde)

천연 또는 인공 원료로부터 얻어진 유기 화합물로 진하며 확산 효과가 매우 뛰어난 것이 특징입니다. 풍부한 느낌이 들며 플로럴을 베이스로 한 모던 플로럴 향은 감각적인 것이 특징입니다.

12. 타바코 레더(Tabacco leather)

자작나무와 강하고 짙은 가죽 냄새 및 잎을 말아서 피는 잎담배의 향으로 주로 남성용 향수에 많이 사용됩니다.

13. 머스키(Musky)

사향노루의 생식선 분비물인 머스크 또는 그 유사한 향을 뜻합니다. 머스크는 향수의 베이스로 많이 사용되며 이성에게 어필할 수 있는 페로몬 향수로 쓰이기도 합니다.

14. 파우더리(Powdery)

파우더와 벨벳 같은 느낌의 관능적인 물질을 연상시키는 향입니다. 아이리스, 바닐린, 쿠마린 등이 파우더리 계열의 향을 내는 데 사용되고 파우더리 계열은 포근한 느낌을 주는 것이 특징입니다.

15. 발삼(Balsam)

발삼이라는 수지가 가지는 향으로 섬세한 향입니다.

16. 그루망(Gourmand)

잘 익은 과일이나 벌꿀, 초콜릿 등의 유혹적인 냄새를 연상시키는 달달한 향이 주를 이루고 후각적인 자극은 미각적인 즐거움으로 바꿔주는 향이기도 합니다.

17. 프레쉬(Fresh)

은방울 꽃, 오렌지 꽃 등 하얀색 꽃 위주의 자연스럽고 촉촉한 향입니다.

댓글 영역